투석 혈관 통로
“큰길내과에서는 혈관초음파 검사로 개인별 혈관지도를 기록하여,
투석혈관을 관리하고 합병증을 예방하고 있습니다.”
- 혈액투석시에는 노폐물과 불필요한 수분이 쌓인 혈액을 투석기로 순환시켜
깨끗한 혈액으로 바꾸는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에 특수한 혈관통로가 필요합니다. - 팔에 만드는 혈관통로를 “동정맥루(Arterio-venous shunt)”라고 부르며,
동정맥루는 투석환자에게 생명줄과 같은 것입니다.
- 자가혈관에 의한 동정맥루 (AVF)
- 혈관통로의 제1선택은 자가혈관으로 만든 동정맥루이며, 부위는 손목 관절부, 전완 중앙부, 상완부 등이며, 가급적 잘 쓰지 않는 팔에 만드는 것이 좋으므로, 오른손잡이라면 왼팔에 만들게 됩니다. 혈관이 성숙하여 사용이 가능하기 까지는 2~3달 정도가 소용되나, 개존율 및 감염 합병증에 대해서는 가장 우수합니다.
- 인공혈관에 의한 동정맥루 (AVG)
- 사용가능한 동맥과 정맥 사이의 거리가 멀거나, 자가혈관으로 동맥과 정맥을 이을수 없는 경우 인공혈관으로 동맥과 정맥을 이어서 동정맥루를 만듭니다. 혈관이 성숙하여 사용이 가능하기 까지는 1달정도가 소요되어 자가혈관 동정맥루에 비해 빨리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개존율 및 감염 합병증에 관해서는 자가혈관에 비해 우수하지 못하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 혈관 카테터
- 동정맥루가 준비되어 있지 않은데, 바로 투석이 필요한 경우에는 목부위의 내경정맥에 유지혈관카테터(Perm catheter)를 삽입하며 투석을 합니다. 카테터는 스스로 빠지지 않도록 피부봉합을 하여야 하며, 카테터의 끝은 심장 안쪽까지 들어가 있으므로 감염에 취약합니다. 목부위의 불편감도 있어 영구적으로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아닙니다. 투석혈관이 사용 가능해지면 카테터는 제거하며, 대부분 합병증은 남기지 않습니다.